[마음성형]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극단적 선택,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Google+ LinkedIn Katalk +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요한복음 14:27)

자살의 원인은 생물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및 정신역동적 원인으로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대부분 정신적 건강, 육체적인 건강 및 경제적 문제가 주요 원인이다. 세로토닌은 대뇌에 일정량 있어야 생기가 돌고 살맛을 느끼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세로토닌 결핍으로 인한 우울감과 충동조절 못하는 것과 관련이 있기에 생물학적 원인에 해당하므로 항우울제 치료가 1차적으로 추천된다. 마음성형 정신적 건강으로는 자살자의 80%가 우울증이고 나머지 20%는 뚜렷한 우울증 등의 정신건강의 문제없이 충동적이다. 우울증 환자의 15%가 자살하며 치료하면 충분히 나아질 수 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치료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 

정신역동유형의 원인적 의미를 보면, 예를 들면 실연(失戀) 당한 후나 조실부모한 경우에 복수심과 분노감으로 자살하는 역습적 유기(retaliative)로서 자살, 인간은 무의식적 살인 충동때문에 자살하며 자살과 살인의 동전의 앞뒤면으로 자살하여 상대방을 죽이는 목적을 달성한다는 반전살인(retroflexed)으로서 자살, 현실생활이 좌절과 불행에 지쳐 먼저 간 가족과 재회하는 의미로 재결합(reunion)을 기약하는 자살, 인생에서 모든 것을 상실하여 영적재생을 바라는 무의식적 소망으로 재생(rebirth)을 기약하는 자살, 여자보다 남자에게 많고, 우울증, 편집증 및 대입에 반복적 실패에 따른 자책감에 자신을 처벌하는 의미로서 자기 응징으로서 자살, 감정적 차원에서 이미 죽었다는 경우로 자기는 이미 육체도 죽은 것으로 여기는 데서 오는 자살 등을 의미한다.

황원준 전문의

<황원준 정신의학과 원장•주안교회 장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