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성형]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극단적 선택,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Google+ LinkedIn Katalk +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요 14:27)

치료는 우울증 등 정신건강의 문제를 치료하면 반드시 치료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치료에 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함께 정신약물요법, 개인정신치료, 가족치료 및 TMS(경두개자기자극술), tDCS(직류전기자극술) 등의 디지털 드러그(Digital Drug) 등 다양한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 

초기에 2개월 이상 정신약물치료 등으로 적극적 치료하면 80% 정도 완치가 가능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가 발표한 자료 「2021년 정신건강실태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전체 응답자 중에 평생 정신건강 관련 상담을 경험한 비율이 12.1%로 매우 저조하게 나타났다. 

1년 정신건강서비스를 이용한 비율이 28.2%로 알코올 사용장애(2.6%) 니코틴 사용장애(1.1%), 불안장애(9.1%)에 비해 그래도 높게 이용하고 있었다.

전체 응답자 중 지난 1년 동안 정신건강 문제로 상담한 대상자 비율은 1.8%였고, 1년 정신장애 진단자 중에서는 7.4%가 상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응답자와 정신장애 진단자 모두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에게 가장 많이 상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 중에 정신장애를 진단받은 대상자에서 지난 1년간 정신건강서비스를 이용한 비율은 4.4%였다. 지난 1년 동안 정신장애로 진단받은 대상자의 7.2%가 지난 1년 동안 정신건강서비스를 이용하였다. 

또한 정신장애 진단을 받은 대상자 중 처음 전문가에게 상담한 문제는 우울증(10.2%)이 가장 많았으며, 알코올 사용장애 진단자가 처음 상담한 정신건강 문제는 알코올 중독(0.1%)보다 우울증(7.4%)이 더 많았다는 것은 알코올 등 약물 오남용 진단자가 기저에 우울증이 많음을 보여준다.

상담전화 안내는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출처: https://blog.bokjiro.go.kr/1228 [복지로 공식 블로그:티스토리])

황원준 전문의

<황원준 정신의학과 원장•주안교회 장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