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마드톡] 터키 난민 사역과 무슬림 선교 ①

Google+ LinkedIn Katalk +

터키의 호잣트 선교사의 난민사역이 많은 열매를 맺고 있어 감사하다. 2014년 6월에 터키로 역파송되어 지금까지 이란 난민들을 섬기며 선교하는 호잣트의 사역에 탄력이 붙었다.
아직 난민사역에 대하여 잘 모르는 한국교회에 터키의 이란인 난민사역의 상황을 알리고 그 의미를 전하고 싶다.
이슬람 선교는 무척 어렵고, 어쩌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이슬람이라는 종교는 생활종교로서 종교와 삶이 구별되지 않는다. 한 개인이 이슬람의 신앙을 포기하는 순간 자신이 속한 국가나 공동체 안에서의 삶이 거의 불가능하다. 이슬람 신앙을 포기하는 순간 직장을 구할 수 없는 것은 물론 한 인간의 생존과 실존에 엄청난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슬람 선교가 어렵고 그동안 수많은 선교사와 재정을 투입하고 목숨을 걸고 선교하였음에도 열매가 보이지 않는 이유다.

몇 년 전 이슬람 선교지인 아랍권 국가에서 오랫동안 선교해 온 선교사로부터 이슬람 선교의 현실에 대하여 들은 적이 있다. 그는 십수 년을 이슬람 선교에 헌신했지만 거의 열매를 맺지 못했다며 이슬람 선교의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그러면서 나섬의 무슬림 선교에 대하여 매우 의미 있는 사역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나라에 들어온 무슬림을 선교하는 일이 이슬람국가 현지에서의 선교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며 실제로 많은 열매를 맺고 있다고 인정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무슬림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주 노동자, 결혼이민자, 유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유로 무슬림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2018년 제주도에 입국했던 예멘 난민들과 시리아 내전으로 전쟁을 피해 나온 난민들까지 다양한 이유로 우리나라에 무슬림들이 들어오고 있다. 심지어 중앙아시아에서 들어오는 카레이스키 고려인 중 상당수도 무슬림이 되어 고국으로 들어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이슬람 청정지역이라 자부했던 우리 사회와 한국교회에 위협이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최근 프랑스 등 일부 유럽 국가에서 발생하는 무슬림의 테러가 다른 나라만의 이야기는 아닌 것이다. 그런 일들이 우리나라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다. 그렇다고 과연 이슬람 국가에서 들어오는 무슬림들을 일방적으로 막을 수 있을까? 한마디로 그것은 불가능하다. 아무리 한국교회가 애를 써도 무슬림들의 입국을 막아설 수 없다. 그것 또한 우리의 현실이다.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다. 무슬림들의 입국을 막지 못한다면 적극적으로 우리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기존의 반(反)무슬림에 대한 정서를 오히려 선교적 관점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무슬림에 대한 반감과 미움대신 사랑과 관용의 태도로 끌어안는 것이다.

유해근 목사
<(사)나섬공동체 대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