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펄전의 아침묵상] 기도하는 것의 의미

Google+ LinkedIn Katalk +

▣ 예레미야애가 3장 41절

“우리의 마음과 손을 아울러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들자”

기도는 우리에게 자신의 무가치함을 일깨워 줍니다. 이 깨달음은 우리처럼 교만한 자들에게 아주 유익한 교훈입니다. 만일 하나님이 우리로 하여금 기도하게 하시지 않고 그저 은혜를 베푸신다면, 우리는 자신이 얼마나 불쌍한 존재인지 알지 못할 겁니다. 참 기도는 우리의 부족함에 대한 일람표요, 꼭 필요한 것들의 목록입니다. 

또한 기도는 하나님의 부요함에 대한 청원서인 동시에 우리에게는 아무것도 없음을 고백하는 고백서입니다. 자아를 항상 비우고 주를 의지하는 마음으로 그곳을 채울 때, 그리스도인은 가장 강건할 수 있습니다. 자기 안에서는 항상 가난하되 예수님 안에서는 항상 부요해야 합니다. 

한편 기도는 그 응답 외에도 기도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이미 그 기도자에게 대단한 유익을 줍니다. 달리기 선수가 매일의 연습을 통해 경주할 힘을 얻듯이 우리는 거룩한 기도의 수고를 통해 인생을 건널 만한 힘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한 성도는 막 떠오르기 시작한 태양처럼 빛나는 모습으로 골방에서 나옵니다. 여호수아의 칼보다 더 크게 아말렉 족속을 패주시킨 모세의 들린 손, 아람군의 패배를 예고하며 엘리사 선지자가 방에서 쏜 화살, 그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기도는 인간의 약함을 하나님의 능력으로 감싸고, 인간의 어리석음을 천국의 지혜로 바꾸며, 환난 가운데 죽을 수밖에 없는 인생들에게 하나님의 평강을 가져다 줍니다. 이것이 바로 기도의 능력입니다.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