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성형] 종이 위에 꿈 <5>

Google+ LinkedIn Katalk +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잠언 16:9)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The Interpretation of Dream, 1900)에서 꿈의 의미를 마음과 관련해 생각했고 꿈은 무의식 속에서 일어나는 정신작용을 이해하는데 창문 구실을 했고 관문의 역할도 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꿈은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는 어릴 적 갈망이 변형되어 충족되는 현상이라고 했다. 

즉 현실세계에서는 실현되기 어려운 소망이 잠을 자는 동안 꿈이라는 형태로 표현됨으로써 소망 충족(wish fulfillment)과 수면 유지의 상반된 2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한다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꿈이 발현몽(manifest dream), 잠재몽(latent dream) 그리고 꿈 작업(dream work)이라는 3가지 요소로 이뤄져 있다고 했다.

발현몽은 우리가 잠에서 깨어난 후에 기억하는 그대로의 꿈 내용을 말하며, 흔히 자고 일어나 주변 사람들에게 꿈 이야기하는 내용이 이에 해당한다. 잠재몽이란 무의식적 소망에 의해 꾸었던 원래의 꿈으로 우리가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속의 꿈을 말한다. 꿈 작업은 무의식의 본능적 소망들이 압축(condensation), 전치(displacement), 상징화(symbolization), 이차개정(secondary revision) 등의 정신작업을 통해 꿈으로 만들어져 가는 과정을 뜻한다. 

황원준 전문의

<황원준 정신의학과 원장•주안교회 장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