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성형] 종이 위에 꿈 <6>

Google+ LinkedIn Katalk +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잠언 16:9)

압축(condensation)은 둘 이상의 아이디어가 하나의 이미지로 결합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꿈속에 나타난 어떤 사람이 얼굴은 아버지인데 몸은 이웃집 아줌마와 같다는 것이다. 전치(displacement)는 한 대상과 결부되어 있는 감정적 에너지가 상징적으로 유사성이 있지만 죄책감이 없이 용납될 수 있는 다른 대상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버지에 대한 억압된 분노 및 화로 인해 살의(살해하고 싶은 충동)가 있었던 사람이 꿈속에서 낯선 중년 남자에게 향하는 것으로 꿈꾸게 된다. 

살의의 대상이 아버지가 아닌 중년의 낯선 남자로 바뀌어서 죄책감 같은 마음에 고통과 불편함이 없게 한다. 상징화(symbolization)는 한 아이디어나 대상이 다른 아이디어나 대상으로 상징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즉 꽃은 여성의 성기를, 뱀은 남성의 성기를 상징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차개정(secondary revision)은 압축, 전치, 상징화 등의 일차적 과정(primary process)에 의해 형성된 기괴하고 비논리적이며 무의미한 꿈을 좀 더 그럴 듯하게 다듬는 작업을 의미한다. 

황원준 전문의

<황원준 정신의학과 원장•주안교회 장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