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야브네 (히브리명) = 얌니아 (희랍명)

Google+ LinkedIn Katalk +

서기 90년경 유대인 학자 랍비들이 이스라엘 야브네(=얌니아)에 모여 히브리어로 쓰여진 39권의 책을 ‘성서’로 결정했다. ‘야브네’가 어떤 곳이기에 그곳에서 그런 중요한 결정이 내려졌을까? 그 대답은 탈무드에서 찾을 수 있다. 서기 66년 로마 통치에 항거하는 유대인 반란이 일어났다. 수세에 몰린 반군은 예루살렘으로 몰려가서 성문을 굳게 닫고 저항을 계속했다. 성밖에는 로마 군대가 포위하고 진을 치고 있었다. 성 안의 사람들은 아무도 성 밖으로 나갈 수 없었다. 성으로부터 아무도 도망치지 못하도록 반란군들이 삼엄하게 성문을 지키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당시 성안에는 당대 최고 석학 요하난 벤 자카이(Johanan ben Zakkai) 랍비가 있었다. 그는 반란이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반란군과 로마군 사이를 중재하려고 했다. 그러나 성 밖으로 나갈 수가 없었다. 마침 반란군의 지도자는 랍비 요하난의 조카였다. 랍비는 조카를 불러 물었다. “성 밖으로 나갈 방법이 없겠느냐?” 조카는 반군의 지도자였으나, 요하난 랍비만을 특별히 성 밖으로 나가게 허락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그는 묘안을 냈다. “랍비께서 돌아가셨다고 소문을 내십시오. 제자들이 관을 지고 성 밖으로 나가시면 됩니다.” (예루살렘 성안에는 묘지가 없다) 제자들은 그가 말한 대로 했다. 제자들이 요하난 랍비가 들어있는 관을 메고 성문에 도달했다. 성문을 지키던 반란군 병사는 관 속에 정말 죽은 랍비의 시신이 있는지 확인하겠다고 관을 찔러보려고 했다. 그때 제자들이 일갈했다. “로마인들이 이것을 알면, 유대인들은 죽은 랍비까지 찔렀다고 할 것이요!” 그래서 무사히 제자들은 관을 메고 성 밖으로 나왔다.

랍비 요하난은 급히 로마군 사령관 베스파시안(Vespasian) 장군에게로 가서 인사했다. “오, 왕이시여! 당신에게 평안을! 오, 왕이시여, 당신에게 평안을!” 그 말을 들은 베스파시안 장군은 말했다. “당신은 두 번 죽을 죄를 지었소. 첫째는 나는 왕이 아닌데 나를 왕이라고 했고, 둘째, 내가 정말 왕이라면 왜 당신은 이제야 나를 찾아왔소.” 랍비 요하난이 말했다. “장군은 자신이 왕이 아니라고 했소. 그러나 반드시 왕이 될 것이요. 두 번째, ‘내가 왕이라면 왜 이제야 나를 만나러 왔느냐’고 했는데, 예루살렘 성 안의 반군들이 막았기 때문이요.” 바로 그때 로마로부터 전령이 먼 길을 달려왔다. “로마 황제(네로 황제)가 서거했소. 로마의 지도자들은 당신(베스파시안 장군)을 황제로 선출했소.” 장군은 말했다. “나는 황급히 로마로 가야 하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나의 황제 자리를 차지할 것이요. 내가 당신(랍비 요하난)에게 무엇을 해줄까를 말하시오.” 랍비 요하난이 답했다. “야브네와 유대인의 현자(wise men)들을 주시오!” 이것은 바벨론 탈무드 기틴(Gittin)편에 나오는 기록이다.

4년간 계속되었던 유대인 반란은 결국 실패로 끝이 났고, 유대인의 중심지는 예루살렘에서 ‘야브네’로 옮겨졌다. 산헤드린 공회(유대인들의 자치적 의회 겸 법정)도 야브네로 옮겨졌고, 요하난 벤 자카이 랍비를 중심으로 많은 유대인 학자들이 모여 그곳은 유대인 학문의 중심지가 되었다. 바로 이곳에서 유대인 학자들에 의해 구약성경 39권이 결정된 것이다.

박준서 교수

<피터스목사기념사업회 회장>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