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물이야기] 신학생의 결혼반지

Google+ LinkedIn Katalk +

뉴질랜드에서 신학 공부를 하는 동안이 나에게는 일생에서 가장 힘든 시간이었다. 첫째는 경제적인 어려움이고, 둘째는 영어로 학업을 따라가는 것이고, 셋째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었다. 1달러 쓰는 것도 두려워서 최대한 아끼고 또 아끼며 살았다. 학교에 갈 때도 기름값을 아끼려고 4명이 차 한 대로 카풀을 했다.

그런데 어느 때인가 한국 학생 한 명이 입학을 했다. 30대 초반인데 아주 어려 보였다. 연민이 갈 정도로 바짝 말라 있었다. 더군다나 가진 돈이 없어 교회 예배당에서 먹고 자곤 했다. 시간이 좀 흘러 왜 이곳에 신학 공부를 하러 왔는지 물어보았다. 오랜 침묵 끝에 어렵게 살아온 인생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참 파란만장한 인생이었다.

그의 어머니는 무당이었고, 평생 하나님을 모르고 살았다. 머리가 좋아서 서울대학교에 다녔다. 사회에서 이런저런 사업을 하다 사기에 연루되어 몇 년간 감옥 생활을 했다. 감옥에 있는 동안 복음을 듣고 신학을 하기로 결심하고 뉴질랜드까지 왔다고 했다. 너무 안타까워서 잘 챙겨 주었다. 나를 늘 형님이라고 불렀다.

하루는 본인이 가장 아끼는 것인데 나에게 선물로 주고 싶다고 가져왔다. 시편 23장을 그린 커다란 유화였다. 보기에도 보통 그림은 아닌 것 같았다. 그가 그림에 대한 사연을 들려주었다. 감옥에서 이름을 대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유명한 화가를 만났다고 했다. 무슨 이유인지 이 화가도 수감 생활을 했는데, 함께 신앙을 가지게 되고 절친한 사이가 되었다고 했다. 그래서 이 친구에게 선물로 이 그림을 그려 주었다고 했다. 감옥에서 재료가 없어 박스를 뜯어 붙여 그 위에 그림을 그렸다. 그리고 작가를 절대 밝히지 않도록 신신당부를 했다고 했다.

평생 본인이 간직할 것이라고 다짐을 하고 이곳 뉴질랜드까지 그림을 가져왔는데 내가 베풀어 준 은혜가 너무 감사해서 이 귀한 그림을 나에게 꼭 주고 싶다고 했다. 지금도 이 그림은 내 사무실에 걸려 있다.

그는 힘들게 신학 공부를 하는 중에 어느 교회에서 한 자매를 만났다. 그리고 결혼을 하겠다고 했다. 뉴질랜드는 돈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결혼식을 하고 가정을 이룰 수 있다.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친구가 갑자기 날을 잡고 결혼을 하겠다고 하니, 무엇이라도 도와줘야 할 것 같아서 물어보았다. 결혼반지가 없다는 것이었다. 참으로 난감했다. 나도 학생으로 1달러도 함부로 쓰지 못하는 상황이니 결혼반지는 너무나 버거운 부담이었다.

그러나 결혼반지도 없이 어떻게 결혼을 할 수 있겠나? 그래서 최소의 비용으로 결혼반지를 장만해 주었다. 500달러가 들었다. 일반인들에게는 하찮은 예물로 보일지 모르지만 나에게는 전 재산과 같은 귀한 선물이었다. 이 반지를 끼고 둘은 결혼을 했다. 일평생 믿음 안에서 행복하기를 간절히 빌어 주었다.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마 10:42)

이은태 목사

 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Auckland International Church 담임목사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